2학년 겨울방학! 어떤 활동이 있을까 찾다가, 2021년 2월 중~말일쯤,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진행하는 V-creator 인사이트 캠프에 운좋게 참가할 수 있게되어 파이썬, 구글 API 를 이용한 나만의 AI speaker 만들기 활동을 했었습니다 :>

제 손은 아닙니다! 사진이 안보여서..ㅎㅎ

이 활동은 인공지능 스피커 KIT 를 이용해 진행되었는데요, 하드웨어는 보시는대로 단단한 접이식 판자? 와 스피커, 라즈베리파이로 이루어진 심플한 박스이구요,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와 파이썬을 통해 구글 API 와 연동하였습니다.

실제로 스피커를 켜고, 말을 하면, 해당 행동을 하거나 알려주는 등의 기능이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라즈베리파이에 직접 접속해서 SSH 와 VNC 를 켜주었었는데요. 라즈베리파이를 들어보기만 했지, 실제로 컴퓨터와 연결해 접속해본적은 처음이라 신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라즈베리 파이 운영체제에서 이런 저런 설정해줘야할 것이 있습니다! 오디오 소리 조절이라던가, 여기서 API 와 연동해주려면 코드와 주소값을 넣어줘야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마지막에 Press button to start conversation 이라는 문구가 뜨면 성공입니다. 이제 스피커의 버튼을 누르고, 물어보면, 구글 인공지능 서비스가 작동되며 답변을 해줍니다.

기본적인 답변 (오늘 날씨는 어때? 등이나, 사실을 묻는 것 등) 만 가능하지만, 데이터를 넣어주고 파이썬 코딩을 이용해 분석해주면 더 사용자가 원하는 질문과 답변이 할 수 있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간단한 데이터를 넣어 분석을 해주고, 이 데이터에 대한 질문을 하면 답변할 수 있게끔 하는 실습까지 진행했었답니다.

 실습을 진행하며 Putty 등의 프로그램도 써보고 IP 문제도 해결해보며 기본적인 컴퓨터에 대한 상식을 쌓을 수 있었고,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언어들을 학습해보고(이후 리눅스를 다룰때도 요긴하게 썼습니다), 기초적인 파이썬 문법도 다뤄보고, Google Cloud Flatform 의 Assistant도 연결해서 앱 도 등록해보고, Json 파일에 대해 알게 되는 등 다양한 부분을 얕게 배울 수 있던 좋은 프로그램이었던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