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요즘 CAD/CAM 수업을 들으면서 팀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이번학기 팀플만 3개.. +그외 개인연구/프로젝트 다수 ㅠㅠ)

주제 선정, 프로젝트 설계 및 제품 분석, 기초 디자인을 마치고.. 이제 직접 3D 모델을 만들어야 했는데,

이번에는 3Dexpeirnece의 Part Design(CATIA) 을 이용해 3D 모델을 만들었다.

내가 맡은 부분은 Lim(바퀴 안쪽몸체), Tire(바퀴 타이어)이다. Lim과 Tire가 합쳐지면 Wheel 이 된다. (나중에 전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Proposal 부터 Final report 까지 정리해서 올릴수도 있을것같다.)

이걸 구현하기까지 정말x1000000000 많은 시간을 들였다. 왜냐하면... 프로그램 설치 단계에서 작동 단계에 이르기까지 에러가 끊임없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겪은 에러1. 프로그램 설치가 3Dexperience 설치까지는 되는 것 같은데, Part design 을 설치하려고 하면 자꾸 다음 단계로 넘어가질 않았다. 설치가 안되니 모델링은 커녕 프로그램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지도 못한다... 

에러1 해결 -> 팀 프로젝트를 해야해서 n일에 걸쳐 nn시간동안 설치 오류 관련해서 정말 인터넷을 다 뒤졌다. 기본적인 네트워크 설정이나 방화벽, 포트 번호 확인하고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규칙 바꾸기, 속성 및 영역 재설정, 포트포워딩 등등... 안해본게 없다. 근데도 안돼서 어쩔 수 없이 다른 컴퓨터로 했다. 근데....... 다른 컴퓨터로 해도 똑같이 안되는 것이다........... 희망을 갖고 다시 인터넷을 검색해서 할 수 있는걸 해봤더니 이 컴퓨터는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되더라. 설치까지 정말 많은 시간이 들어갔다.

 

겪은 에러2. 드디어 프로그램이 설치가 돼서, 모델을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이상하게 내가 원하는 대로 도구가 작동하지 않았다. 나는 초심자니 내가 뭔가를 잘못하는줄 알고, 어떻게든 만들어보겠다고 이것저것 다 클릭하면서 비슷하게나마 만들어갔는데.... 그런데 정말 대부분의 도구가 동작을 안해서 도저히 불가능했다.... 거의 8시간을 니가이기나 내가이기나 해보자고 끙끙대다가, 이건 내 문제가 아니라 프로그램 문제라고 판단을 했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이 이상한게 맞았다.

에러2 원인 및 해결 -> 3D experience가 하필이면 내가 한창 다운받고 모델을 구현하려할때 서비스 점검을 했던 것 같다. 나 말고도 다른 팀원들이 모두 3D experience 가 작동이 안되거나 작동이 이상하게 된다고 하더라... 난 그것도 모르고....... 또, 하필 내가 다운받은 버전이 옛날 버전의 프로그램이었고, 최신 버전을 쓰지 않아서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도 있었다. 시간이 어느정도 흐르고,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해주니까 정상 작동했다. 

 

겪은 에러 3 -> 내가 구현한 모델의 특정 선 등을 삭제해주는 remove 기능이 작동을 안했다. Trim 까지는 잘 되는데 삭제가 안된다.... 마우스 우클릭 delete도 안되고 온갖 버튼 클릭을 다 해봤는데 삭제가 안된다. 그러다보니까 내가 원하는 모양을 구현할수가 없고 padding 해줘야 하는데 오류가 났다. remove 없이 어떻게든 하려고 하다가 2시간 날렸다.

에러3 해결 -> delete 키를 쓰면 됐다. 물론 delete 키를 쓰는 것도 맨 처음에 해봤는데.... 그땐 안됐다. 이유는 내 노트북 키보드가 delete 키가 맛이 가서 였다. 처음알았다..... 스페이스바도 맛이 갔는데 이제는 delete키도 맛이 갔구나. 컴퓨터를 바꿀 때가 온 것 같다. 다행히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어서 이 키보드의 delete키를 썼다.

 

이렇게 설치문제, 기능작동문제, delete 키 문제를 해결하고.... 드디어 내가 원하는 대로 프로그램 도구들이 작동하기 시작하니 너무 감격스러웠다.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쓸 수 있다는게 이렇게 감격스러울 줄이야... 에러를 겪을때는 내가 이걸 설치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을 해도 설치가 안되는데? 하기도 했고 도구상자가 안먹힐때는 시간도 없는데 대체 왜 나는 내가 생각하는 기능을 쓸 수 없는건가 나는 모델링을 엄청 못하나 우울하고 스트레스 받기도 했고.. delete 키가 안먹혔을때는 대체 에러가 언제쯤 끝날까 내가 정상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쓸수는 있을까 다른 기능도 다 에러있는거 아닌가 생각이 들었는데....

진짜 오기와 집념, 될때까지 한다는 마음으로 하니까 만들어지긴 만들어지는구나... 어제오늘 정말 에러 해결하겠다고 열심히 살았다... 생각해보니까 노트북 대신 프로그램을 설치해둔 컴퓨터가 집에서 멀리있어서 원격으로 데스크톱 연결해서 프로그램을 이용했어야 했는데.... 그와중에 원격 데스크톱 연결도 계속 오류나서 그것도 해결한다고 시간을 많이 썼다. 아침부터 가서 해결하고 오고... 바로 다음일정 가고.... 

그래도 마감 시간 안에 팀 프로젝트를 끝내서 마음이 놓인다.

사실 이거말고도 아직 할게 너무나 많이 남았는데........ 지금은 그냥... 나를 매우 스트레스 받게하던 일을 끝냈다는 거에 기뻐하고 싶다.  

 

아래는 내가 이번에 처음으로 만들어본 휠이랑 바퀴... 처음 만든거치고 꽤 괜찮아 보여서 만족한다.

이것도 뭐 어떻게 쓰는 지도 모르고 하나 하나 기능 눌러보고 인터넷 찾아보면서 멘땅에 헤딩했는데... 

모델링 해보기도 전에 에러를 너무 많이 겪다보니까.. 마음이 굉장히 지쳐있었어서.. 모델링 하는건 일도 아니었다.

처음부터 에러 없이 잘 됐으면 고생 안하고 충분한 시간 써서 더 완성도 있게 마무리했을텐데...ㅠㅠ

SW를 하고싶다면 이런거에 익숙해져야지 어쩌겠나는 생각도 든다.

Wheel 부품 중 하나인 Lim// 안쪽은 60mm, 바깥쪽은 150mm

 

Wheel 부품 중 하나인 Tire// 안쪽은 150mm, 바깥쪽은 200mm

 

Assembly!

 

바퀴축에 합체!

 

다른 팀원 분들이 만들어오신 파츠랑 합체!

 

제일 마지막에 올린 사진이 우리 팀의 최종 완성본이다. 나중에 보고서랑 같이 업로드할 기회가 있겠지.!! 

이제 3D printing 만 하면 이번 수업 팀 프로젝트도 끝이네.

인터넷 찾아가면서 하다보니 이제 어느정도 3Dexpeirnece 기능도 알겠고.. 막연한 두려움도 많이 없어졌다.

3D 모델링 대체 어떻게 하는걸까 궁금했는데 첫 발을 내딛은 것 같아 기쁘다. 은근히 재미있기도 하고 

수업이 끝나도 가끔 시간날때 취미생활로 즐기기 좋을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