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애용하는 운영체제 리눅스! 말로만 듣던 리눅스를, 저도 한번 경험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전 노트북이 한 대이고 여분의 컴퓨터가 없기 때문에, 우분투 가상머신을 이용하였습니다. 앞으로 간간히 사용해본 후기(리눅스에서 사용한 프로그램들의 소개)를 하나씩 올릴 예정입니다 :> 

-      깃이란?

깃은 소스포트를 더욱 쉽게 관리하기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코드의 변경 내역들을 모두 기록하고, 추적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 환경을 구성한다면 1 순위로 설치해야할 것이라 생각해 가장 먼저 설치하게 되었다.

 

-      프로그램 설치

1.     sudo apt-get install git 명령어를 입력해 패키지 리스트를 업데이트 했다.

 

2.     sudo apt install git 명령어를 입력해 깃을 설치한다. Git –version 명령어를 입력해 설치 및 버전을 확인한다. (2. 7. 4 버전)

 

3.     git config –global user.name (이름)

git config –global user.mail(메일주소) 를 입력하여, 깃에 push 했을때 올라갈 내 정보를 입력해준다.

 

4.     git clone (url) 을 입력하면 원하는 프로젝트를 깃으로부터 내려받을 수 있다. Git-test 파일을 내려받아 보았다.

5.     우분투의 home 에 들어가보니, 다운 받은 git_test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있었다. 

6.     로컬 컴퓨터에 있는 파일 깃에 등록하기

불러오는 것을 해보았으니 이번엔 내 파일을 깃에 등록해보려 한다. 원하는 파일에 들어가,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터미널을 열수있다.

Sudo nano test.txt 를 입력하면 메모를 입력할 수 있고, 확인하면 파일이 생긴다.

 

예전에 한번 라즈베리 파이를 다뤄본 적이 있어서 익숙했다.

이제 이 파일을

Sudo git remote add origin (주소)

Sudo git fetch origin

Sudo git add -A

Sudo git commit -m “메시지

 

Sudo git push 를 입력해 저장소와 연결해주면 된다.

 

-      후기

앞으로는 깃을 통해 내 컴퓨터(리눅스)에서 저장소를 만들어 버전 관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언제 어디서든 내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같다.

중간까지는 영어로 쓰다, 편의를 위해 한글로 언어설정을 바꿔주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