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일,

일전에 면접을 본 이후로는 처음으로 교수님과 미팅을 했다.

방학동안 연구 주제를 세부적으로 구상해가려고 했었는데, 교수님께서도 따로 생각해두신 연구 주제가 있으시다고 하셔서 간략하게만 조사해갔다. 대강 말하자면, 이번에 하고싶던 분야가

"종양미세환경에서의 면역항암 치료예측 인공지능 바이오마커(조직 분석 시스템) 연구 : 데이터 기반의 이미징 바이오마커를 통해 의사의 진단 및 치료과정의 정확성과 효율성 향상"

이었다. 교수님께서는 데이터 수집이 다소 어려워보일뿐 충분히 할수있는 분야라고 하시며 교수님께서 생각해두신 주제와 고민해보라고 하셨다. 교수님께서 생각해두신 주제는,

"뉴로 사이언스 분야 논문들을 분석해 향후 영향력이 클 논문을 판별/예측 하는것"

이었다. 그래프역학/네트워크 분석 등을 사용하는 연구인데, 이미 '생명공학'분야의 논문을 대상으로 같은 주제를 분석한 연구가 있어, 그 연구를 벤치마킹하자는 것이었다. 주제를 내가 원하는 주제인 '뉴로 사이언스'분야로 변경하고, 모델 알고리즘을 뜯어보며 이해한 후 모델을 개선시키고, 기존 모델과 내 모델의 기존 데이터를 넣었을때의 정확도와, 뉴로 사이언스 분야의 논문들을 넣었을때의 정확도를 비교하려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데이터셋 수집 및 저장 툴, 코드가 저장되어 있는 깃허브 등을 모두 제공하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그런데, 막상 깃허브의 폴더 및 파일들을 확인하니.... 중요한 코드들이 다 빠져있었다. 해당 연구를 진행하며 만든 사이트의 프론트엔드에 쓰이는 파일들만 개방되어있고, 모델의 코드를 포함해 중요한 내용이 없었다. 또, 시범을 돌려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예시 데이터셋과 예시 모델, 파라미터들도 전송 기간이 만료되었다며 받을 수 없었다. 무슨 일인지 만들어둔 사이트는 정상적인 작동이 되고 있지 않았다. 아마 연구 논문을 게재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 내린것 같았다.

 

9.10일,

기존 논문 벤치마킹의 문제점을 포함한 기존 연구에서 쓰인 분석 기법, 데이터 수집 및 저장 툴 등등을 더 세부적으로 조사해서 교수님께 보여드리니 교수님께선 핵심 코드가 없다면 굳이 우리가 이걸 할 필요가 없을것 같다며, 좀 더 생각해보신다고 하셨다. 아마 이 주제는 폐기하고 다른 주제를 생각해봐야할 것 같다. 캡스톤 디자인 주제도 마침 생각해둬야하니, 내일 오래간만에 도서관에 가려한다.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인터넷으로 관련 저널 및 논문 서칭도 하고, 마침 알고있는 인공지능 관련 연구 업무를 하시는 멘토님께 조언도 구해봐야겠다. 다음주 월요일까지 캡스톤 디자인 주제 후보 2개, 다음주 목요일까지 개인 연구 주제 후보 2개정도 생각해 둘 생각이다.

연구 주제 선정과 함께 교수님께서 내게 주문하신 당분관의 활동은 다음과 같다.

1. 도메인 지식 습득

2. 최근버전 리뷰 페이퍼 작성 

3. 맡은 주제 연구 진행--->  주제 고민으로 변경

4. 각종 뇌영상 데이터 이해 후 전처리 과정을 위한 각종 SW 학습

최신 버전 리뷰 페이퍼를 작성하다보면 자연히 도메인 지식은 습득될 수 밖에 없고, 주로 분석에 사용되는 각종 SW의 명칭 정도는 익힐 수 있을테니 리뷰 페이퍼 작성먼저 할 생각이다. 주제 고민과 함께 기존에 발행된 리뷰 페이퍼부터 예시로 읽고, 주제 선정 및 리뷰페이퍼 작성 완료 후 뇌영상 데이터 이해 및 각종 SW 학습을 하며 연구를 진행해야겠다.

이번주의 나와 저번주의 나는 달라야한다. 파이팅.

 

 

---> 논문이 출판되기전까지 학부연구 카테고리는 당분간 게시를 중단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