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kao Talk 이란?

카카오톡은 주식회사 카카오가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 글로벌 모바일 인스턴스 메신저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프리웨어로 제공되며, 안드로이드, 애플, 블랙베리, 노키아, 오비스토어, 윈도우 폰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 대화 메신저 중에서는 단연 카카오톡이 가장 널리 쓰이고 유명하기에, 이번 리눅스에서도 카카오톡을 다운받아놓고, 필요시에 연락을 확인하기 위함으로 이번에 다운을 받아야 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다만리눅스에서 다른 프로그램에서처럼 카카오톡을 쉽게 받을 수 있는게 아니었다. 따라서 조금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카카오톡을 다운 받게 되었다.

 

프로그램 설치(간략하게만 작성하였다.)

1.     Sudo dpkg –add-architecture i396

Sudo apt install wine playonlinux -y 를 입력하여 32 비트를 활성화하고 와인을 다운 받아준다. 카카오톡은 리눅스에서 안되기 때문에 와인을 통해 다운받아야 한다고 한다.

 

2.     playOnlinux 를 실행하여 Wine 버전 관리를 확인한다. 만약 최신 버전이 없다면 버전을 찾아 설치해준다..

wine mono 설치창이 나오면 설치한다.

윈도우 10을 선택하고, gdiplus, gecko, mono28을 선택한다.

3.     실행할 파일을 선택하라는 창이 나오면, 미리 다운로드 해둔 카카오 설치파일을 선택하여 카카오톡을 다운로드 한다. 마침을 누르고, 카카오톡의 바로가기를 만들어둔다.

 

-      후기

카카오톡을 어찌저찌 다운로드 받기는 했는데,… 로그인 시에 오류가 발생했다.  

구글링을 했더니 동일한 증상을 가졌던 사람이 해결한 문서가 있어, 터미널에 winetricks 의 설치와 관련된 코드와 ufw 에 관련된 코드를 입력해주었다. 그 이후 한 번 재부팅을 해줬다.

다행히 다른 것을 건들일 필요 없이  로그인에 성공했다..    (그래도 안된다는 사람도 있던데.. 다행이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저장하는 방법은, PlayOnLinux 에서 Create a shortcut 바로가기를 만들면 된다고 한다.

 

이번주를 마지막으로, 12주에 걸친 리눅스 사용기가 끝이난다. 학기 초만해도 리눅스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는데…,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다운 받으며 막연한 불안감만 가지고 있던 다른 운영체제와 많이 가까워진 기분이다.

마지막 12주차, 최종 후기 글에서는 리눅스를 데스크톱 OS로 사용했을때의 (내가 느낀) 장단점 등을 얘기해 볼 생각이다.

 

+ Recent posts